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[Docker] Docker run option 명령어 목록
    Server/Docker 2018. 9. 22. 17:21
    반응형


    Docker run Option list


    -a

    --attach=[]: 컨테이너에 표준 입력(stdin), 표준 출력(stdout), 표준 에러(stderr)를 연결합니다.

    --attach=”stdin”

    --add-host=[]: 컨테이너의 /etc/hosts에 호스트 이름과 IP 주소를 추가합니다.

    --add-host=hello:192.168.0.10



    -c

    --cpu-shares=0: CPU 자원 분배 설정입니다. 설정의 기본 값은 1024이며 각 값은 상대적으로 적용됩니다.

    --cpu-shares=2048처럼 설정하면 기본 값 보다 두 배 많은 CPU 자원을 할당합니다.

    이 설정 값은 리눅스 커널의 cgroups에서 사용됩니다.

    --cap-add=[]: 컨테이너에서 cgroups의 특정 Capability를 사용합니다. ALL을 지정하면 모든 Capability를 사용합니다.

    --cap-add=”MKNOD” --cap-add=”NET_ADMIN”처럼 설정합니다. 모든 Capability 목록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기 바랍니다.

    http://linux.die.net/man/7/capabilities

    --cap-drop=[]: 컨테이너에서 cgroups의 특정 Capability를 제외합니다.

    --cidfile=””: cid 파일 경로를 설정합니다. cid 파일에는 생성된 컨테이너의 ID가 저장됩니다.

    --cpuset=””: 멀티코어 CPU에서 컨테이너가 실행될 코어를 설정합니다.

    --cpuset=”0,1”처럼 설정하면 첫 번째, 두 번째 CPU 코어를 사용합니다.

    --cpuset=”0-3”처럼 설정하면 첫 번째 CPU 코어부터 네 번째까지 사용합니다.


    -d

    --detach=false: Detached 모드입니다. 보통 데몬 모드라고 부르며 컨테이너가 백그라운드로 실행됩니다.

    --device=[]: 호스트의 장치를 컨테이너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합니다. <호스트 장치>:<컨테이너 장치> 형식입니다.

    --device=”/dev/sda1:/dev/sda1”처럼 설정하면 호스트의 /dev/sda1 블록 장치를 컨테이너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    --dns=[]: 컨테이너에서 사용할 DNS 서버를 설정합니다.

    --dns=”8.8.8.8”

    --dns-search=[]: 컨테이너에서 사용할 DNS 검색 도메인을 설정합니다.

    --dns-search=”example.com”처럼 설정하면 DNS 서버에 hello를 질의할 때 hello.example.com을 먼저를 찾습니다.


    -e

    --env=[]: 컨테이너에 환경 변수를 설정합니다. 보통 설정 값이나 비밀번호를 전달할 때 사용합니다.

    -e MYSQL_ROOT_PASSWORD=examplepassword

    --entrypoint=””: Dockerfile의 ENTRYPOINT 설정을 무시하고 강제로 다른 값을 설정합니다.

    --entrypoint=”/bin/bash”

    --env-file=[]: 컨테이너에 환경 변수가 설정된 파일을 적용합니다.

    --env-file=”/etc/environment”

    --expose=[]: 컨테이너의 포트를 호스트와 연결만 하고 외부에는 노출하지 않습니다.

    --expose=”3306”


    -h

    --hostname=””: 컨테이너의 호스트 이름을 설정합니다.


    -i

    --interactive=false: 표준 입력(stdin)을 활성화하며 컨테이너와 연결(attach)되어 있지 않더라도 표준 입력을 유지합니다. 보통 이 옵션을 사

    용하여 Bash에 명령을 입력합니다.

    --link=[]: 컨테이너끼리 연결합니다. <컨테이너 이름>:<별칭> 형식입니다.

    --link=”db:db”

    --lxc-conf=[]: LXC 드라이버를 사용한다면 LXC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    --lxc-conf=”lxc.cgroup.cpuset.cpus = 0,1”


    -m

    --memory=””: 메모리 한계를 설정합니다. <숫자><단위> 형식이며 단위는 b, k, m, g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    --memory=”100000b”

    --memory=”1000k”

    --memory=”128m”

    --memory=”1g”

    --name=””: 컨테이너에 이름을 설정합니다.

    --net=”bridge”: 컨테이너의 네트워크 모드를 설정합니다.

    bridge: Docker 네트워크 브리지에 새 네트워크를 생성합니다.

    none: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.

    container:<컨테이너 이름, ID>: 다른 컨테이너의 네트워크를 함께 사용합니다.

    host: 컨테이너 안에서 호스트의 네트워크를 그대로 사용합니다. 호스트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D-Bus를 통하여 호스트의 모든 시스템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으므로 보안에 취약해집니다.


    -P

    --publish-all=false: 호스트에 연결된 컨테이너의 모든 포트를 외부에 노출합니다.


    -p 

    --publish=[]: 호스트에 연결된 컨테이너의 특정 포트를 외부에 노출합니다. 보통 웹 서버의 포트를 노출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.

    <호스트 포트>:<컨테이너 포트> 예) -p 80:80

    <IP 주소>:<호스트 포트>:<컨테이너 포트> 호스트에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여러 개이거나 IP 주소가 여러 개 일 때 사용합니다. 예) -p 192.168.0.10:80:80

    <IP 주소>::<컨테이너 포트> 호스트 포트를 설정하지 않으면 호스트의 포트 번호가 무작위로 설정됩니다. 예) -p 192.168.0.10::80

    <컨테이너 포트> 컨테이너 포트만 설정하면 호스트의 포트 번호가 무작위로 설정됩니다. 예) -p 80

    --privileged=false: 컨테이너 안에서 호스트의 리눅스 커널 기능(Capability)을 모두 사용합니다.

    --restart=””: 컨테이너 안의 프로세스 종료 시 재시작 정책을 설정합니다.

    no: 프로세스가 종료되더라도 컨테이너를 재시작하지 않습니다. 예) --restart=”no”

    on-failure: 프로세스의 Exit Code가 0이 아닐 때만 재시작합니다. 재시도 횟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. 횟수를 지정하지 않으면 계속 재시작합니다. 예) --restart=”on-failure:10”

    always: 프로세스의 Exit Code와 상관없이 재시작합니다. 예) --restart=”always”

    --rm=false: 컨테이너 안의 프로세스가 종료되면 컨테이너를 자동으로 삭제합니다. -d 옵션과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.

    --security-opt=[]: SELinux, AppArmor 옵션을 설정합니다.

    --security-opt=”label:level:TopSecret”

    --sig-proxy=true: 모든 시그널을 프로세스에 전달합니다(TTY 모드가 아닐 때도). 단 SIGCHLD, SIGKILL, SIGSTOP 시그널은 전달하지 않습니다.


    -t 

    --tty=false: TTY 모드(pseudo-TTY)를 사용합니다. Bash를 사용하려면 이 옵션을 설정해야 합니다. 이 옵션을 설정하지 않으면 명령을 입력할 수는 있지만 셸이 표시되지 않습니다.


    -u 

    --user=””: 컨테이너가 실행될 리눅스 사용자 계정 이름 또는 UID를 설정합니다.


    -v 

    --volume=[]: 데이터 볼륨을 설정입니다. 호스트와 공유할 디렉터리를 설정하여 파일을 컨테이너에 저장하지 않고 호스트에 바로 저장합니다. 호스트 디렉터리 뒤에 :ro, :rw를 붙여서 읽기 쓰기 설정을 할 수 있으며 기본 값은 :rw입니다. 자세한 내용은 ‘6.4 Docker 데이터 볼륨 사용하기’를 참조하기 바랍니다.

    <컨테이너 디렉터리> 예) -v /data

    <호스트 디렉터리>:<컨테이너 디렉터리> 예) -v /data:/data

    <호스트 디렉터리>:<컨테이너 디렉터리>:<ro, rw> 예) -v /data:/data:ro

    <호스트 파일>:<컨테이너 파일> 예) -v /var/run/docker.sock:/var/run/docker.sock

    --volumes-from=[]: 데이터 볼륨 컨테이너를 연결하며 <컨테이너 이름, ID>:<ro, rw> 형식으로 설정합니다. 기본적으로 읽기 쓰기 설정은 -v 옵션의 설정을 따릅니다. 자세한 내용은 ‘6.5 Docker 데이터 볼륨 컨테이너 사용하기’를 참조하기 바랍니다.

    --volumes-from=”hello”

    --volumes-from=”hello:ro”처럼 설정하면 데이터 볼륨을 읽기 전용으로 사용합니다.

    --volumes-from=”hello:rw”처럼 설정하면 데이터 볼륨에 읽기 쓰기 모두 할 수 있습니다.


    -w

    --workdir=””: 컨테이너 안의 프로세스가 실행될 디렉터리를 설정합니다.

    --workdir=”/var/www”



    반응형
Designed by Tistory.